Research
Welcome to the lab of Professor Mi Hye Kim
융합한의학실험실은 한의학 이론 및 임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생물학적 네트워크와의 연계를 통하여 한의 의료기술 및 한약 데이터와 첨단과학기술과의 융합을 통하여 혁신적인 기초∙원천 기술을 창출하는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본 실험실에서는 한의 임상 빅데이터를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기술을 활용하여, 텍스트마이닝(Text mining)으로 질환 관련 화합물, 유전자 및 상호작용 정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를 생성하고, 네트워크 약리학(Network pharmacology)을 통하여 약물과 생물학적 네트워크 상호작용을 분석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약 효능주치를 과학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멀티오믹스(multi-omics) 데이터를 구축하여 실제 전임상(pre-clinical), 임상(clinical) 모델에서 검증하는 데까지 그 의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한의학적 진단/치료와 병증과의 관계를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 이 실험실의 목표입니다.
Bioinformatics를 활용하여 한의약의 효능 및 작용기전을 예측하고, 관련된 상호 유전자(Herbs-Compounds-Target gene network) 및 단백질-단백질 네트워크(Protein-Protein Interaction Network)를 전임상 모델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여 다차원 분석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통합 연구는 최종적으로 환자에게 최적화된 개인별 맞춤 치료가 될 것입니다.

특히 in vivo imaging system, Dual-Energy X-ray Absorptiometry (DXA), Ultra-high to Low Frequency Ultrasound 등 질환별 병태생리학적 메커니즘을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고차원적 장비를 사용하고, 인체 유래물을 이용한 한국인 특이적 질병 유발 분자생물학적 기전을 분석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융합한의학실험실은 단순히 한의약 치료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의 임상 빅데이터로부터 유래된 in silico-in vitro-in vivo에서부터 human study까지 통합된 연구 성과는 한의 정밀 의료를 구현하며, 한의학과 다양한 지식·기술간 융합으로 고유의 혁신 기술을 개발하는 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